top of page

김길진 커피 랩에는 커피를 진지하게 배우기 원하는 분들을 위해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.

CURRICULUM |커리큘럼

CQI Official Course

CQI(국제 커피품질 협회) 공식 과정 소개

에스프레소 추출, 다양한 도구에 따른 추출, 그리고 로스팅 기술은 경험과 어느 정도의 지식만 있다면 가르칠 수 있는 수업으로, 수업을 가르치기 위한 자격증 혹은 자격에 맞는 지식의 인증 상관없이 수업을 할 수 있고 학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교육과 수료 상황으로 인해 어느 랩에서 어떤 방식으로 수업받았는지에 따라 실력 향상과 만족도가 천차만별인 현실입니다.

 

커핑 후 맛과 향에 대한 묘사와 그것을 점수화를 시키는 것은 무형의 표현에서 유형의 표현을 만들어 주는 매우 정교한 작업입니다. 이러한 작업이 주변 환경에 따른 신체적 변화, 노화로 인한 신체의 변화로 인해 혀에서 인지할 수 있는 미뢰의 매개체 수가 현저히 줄게 됩니다. 위의 조건을 모두 극복하여 커핑(센서리)를 언제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, 세계 표준으로 가르칠 수 있는 곳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.

 

김길진 감독관은 2년에 한 번씩 CQI에서 진행하는 감독관 커핑 시험을 통과하여야만 커핑을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이 계속 유지됩니다. 만약 시험 미 통과시 자격 박탈됩니다. 시험 통과뿐만 아니라, CQI 소속인 만큼 품위유지 및 요구사항을 지켜야지만 자격이 유지됩니다.

 

그만큼 “커핑”은 한번 방법을 터득하였다 하여 모든 것을 터득했다는 개념이 절대 있을 수 없습니다.

전 세계에 존재하는 커피의 다양한 품종, 가공 방식 등 트렌드에 따라 선호도가 달라지고 있습니다.

다양한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품종이 지속해서 개발되기 때문에 꾸준히 기준을 잡을 수 있는 커퍼와 함께 커핑 실력을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커핑입니다.

 

새로 개설된 Coffee Quality Institute의 공식 과정으로 기초에서 프로과정까지 전 과정은 김길진 감독관이 직접 수업하고 여러분들의 실력 향상을 책임지겠습니다.

 

※ 김길진 저자 커핑 바이블 3판 인쇄본이 출간하였습니다. 커피 향미분석(커핑) 향상에 필요한 필수 도서입니다.

bottom of page